본문 바로가기
네트워크 활동/솔솔소식

[회원사소식] 강릉시농촌체험마을협동조합

by 강릉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 2016. 10. 21.

[회원사소식]강릉시 농촌체험마을 협동조합

 

통통통 농촌체험버스 타고 농촌으로 여행간다!!

 

 

자유학기제가 실시되면서 학생들은 학교를 벗어나 다양한 현장에서 공부할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많은 현장 가운데 학교에서 그리고 학생들이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곳이바로 농촌체험이죠~하지만 요즘 농촌체험은 단순히 고구마를 캐보고 옥수수를 따는것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과 결합해 아이들이 보다 다양한 세상을 탐구하고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역의 농어촌 마을에서 특색있는 농촌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마을 사람들이 직접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지원하는 곳이 바로 [강릉시 농촌체험마을 협동조합] 입니다.

 


 

농촌을 알고 문화를 배우는 농촌체험마을여행

 

옥계 북동리 한울타리 마을, 사천 모래내 행복마을, 소금강 장천마을, 장덕리 복사꽃마을 등 강릉시 관내 16개 농어촌체험휴양마을에서 체험프로그램 위주의 여행상품을 개발해 마을주민들이 체험마을 운영에 전념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과 지역개발사업 등 수익사업에 대한 경영 컨설팅을 맡고 있는 곳이 바로 [강릉시 농촌체험마을 협동조합]입니다.

 

2016.4.1. 강원도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농촌체험마을 대표들이 주축이 되어 협동조합으로 운영되는 [강릉시 농촌체험마을 협동조합]은 한마디로 주민들이 운영하는 여행업이라 할 수 있는데요! 마을 주민들이 체험 프로그램을 직접 운영하고 여행객과 주민들의 중간조직인 협동조합에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모객 등 홍보마케팅을 맡는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가을이 되면서 강릉시 농촌체험마을 협동조합도 부쩍 바빠졌습니다. 수확의 계절을 맞아 농촌체험에 나선 학생들이 많아졌기 때문인데요! 장덕리 복사꽃마을은 다양한 농작물들을 직접 수확해볼 수 있기에 어린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강릉시 농촌체험마을협동조합

 

아이들이 단순히 수확을 간접 체험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배 하나, 고구마 한 개를 수확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정성을 들이고 땀을 흘려야 하는지 직접 깨달을 수 있도록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이렇게 하면 당장 식사시간부터 아이들의 음식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진다고 하는데요! 눈으로 보고 몸으로 체험해 깨닫게 하는 것만큼 좋은 교육 효과도 없죠!

 

강릉시 농촌체험마을협동조합

 

지난 10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간, [강릉시 농촌체험마을 협동조합]에서는 강릉 옥계 북동리 한울타리 마을에서 강원도 농촌형 자유학기제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시범운영했습니다.

 

  

북동리 한울타리마을은 다양한 농촌체험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전국적으로 소문난 체험마을입니다. 한울타리마을과 강릉시 사회적 경제네트워크 회원사인 ()커뮤니티워크가 농촌체험활성화를 위해 농어촌체험 전문 교육팀을 구축했습니다. 그래서 청소년지도사, 농어촌체험지도사, 농어촌마을 해설가 등 자격을 갖춘 전문교육팀 덕분에 어느 체험마을보다 심도 깊은 교육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울타리마을 홈페이지

 

40여명의 강릉중학교 학생들이 한울타리 마을을 찾아 12일 동안 진로탐색교육을 받았습니다. 가을 공기를 만끽하며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면 더 좋았겠지만 부슬부슬 내리는 가을비 덕분에 비닐하우스 안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해야 했습니다. 남녀 팀을 나눠 조별로 때로는 협력하고 때로는 경쟁하면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강릉시 농촌체험마을협동조합

 

저녁식사 이후인 밤 9시까지 프로그램이 계속 이어졌는데요! 긴 시간 이어진 프로그램에도 불구하고 집중력 있게 임하는 학생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학교를 벗어나 책이 아니라 친구들과 머리를 맞대고 무언가 만들어내는 이 시간이 아이들에게도 새로운 자극이 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인성교육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야외에서 무언가 하기 좋은 계절이라 그런지 요즘 하루 하루 매일 체험프로그램 때문에 정신이 없을 정도로 바쁘다는 강릉시농촌체험마을 협동조합 최대성 이사장~ 이날도 학생들 옆에서 기록하나라 정신이 없습니다. 아이들이 즐거워하는 모습이 피곤함을 잊게 하는데 가장 즉효약이라고 하는데요 단순한 농작물 수확하는 체험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살아가는데 있어 무엇이 중요한지 아이들이 스스로 깨닫게 하는 인성교육을 기본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 최대성 이사장의 생각입니다. 강릉시 농촌체험마을 협동조합이 마을간 굳건한 네트워크와 경쟁력 강한 프로그램 개발로 앞으로 전국적으로 소문난 농촌체험마을로 자리하길 기대해봅니다.

 

사진 촬영 중인 최대성이사장

 

 

강릉시 농촌체험마을 협동조합

이사장/ 최대성

주소/ 강릉시 유산로 62 농산물도매시장 관리동

연락처/(033) 653-1100 / www.gntour.kr

<주력상품> 농촌체험프로그램 및 여행상품, 농촌관광 홍보 판매장 , 경영컨설팅

<연혁> 2015.7.1. 법인설립

2016.4.1. 강원도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728x90
반응형

댓글